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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 아이돌 SNS 분석

주제 선정과 그 이유

꿈만 꾸는 학부생 2024. 1. 29.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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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K-POP을 자주 들었고, 주변에 K-POP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보니 자연스레 K-POP을 주제로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게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저와 비슷한 생각으로 해본 사람들을 찾기 위해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이러한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K-Pop Radar 케이팝 레이더

오늘의 케이팝 현황, 팬덤 데이터 관측기. 아티스트별 유튜브, 트위터 등 온라인 팬덤 지표 제공.

www.kpop-radar.com

케이팝 레이더는 쉽게 말해 여러 플랫폼의 팬 또는 구독자 수의 증감률이나 총 수 등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체적인 연말 결산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X(트위터), 인스타그램은 팔로워 수에 초점을 맞춰서 데이터 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팔로워 수에 추가적으로 댓글 수랑 게시물 수, 좋아요 수까지 포함해 요즘 아이돌의 SNS가 얼마나 활성화됐는지 파악해보고 싶어 졌습니다. 따라서 사이트 프로젝트의 주제를 케이팝 아이돌 SNS 활성화 분석으로 잡게 됐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활성화의 기준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게시글 수가 많을수록 그만큼 SNS를 활발히 사용하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시글을 많이 올려도 이에 좋아하고 소통해 주는 사람들이 없다면 이는 메아리 없는 외침과 같이 의미 없는 게시글일 뿐입니다. 이러한 게시물만 가득한 SNS 계정을 활성화된 계정이라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시글 수뿐만 아니라 이에 달리는 좋아요 등의 반응 수와 댓글 수, 팔로워 수까지 같이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아이돌마다 활성화 정도를 비교하기 위해 수치화된 지수가 필요하다 느꼈습니다. 이에 활성화 지수라는 것을 정의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이는 산업에서 공식적으로 쓰이는 활성화 지수가 아닌 제 기준으로 정의하는 지수입니다. 챗지피티에서 어떻게 활성화 지수를 정의할 수 있을지 물어보자 아래와 같이 답해 줬습니다.

chatGPT에 물어본 결과

위 식을 그대로 사용하지는 않고 일부 수정해서 사용할 것입니다. 이대로도 좋아 보이지만 제가 실제로 어떤 데이터를 모을 수 있느냐에 따라 사용할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을 이 블로그에 올리는 이유를 작성하자면, 평소처럼 생각만 하다 끝나지 않았으면 하는 스스로의 바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지만 어떻게 시작할지 모르겠는 사람들을 위해 저도 잘 모르지만 일단 시작해 보는 경험을 공유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관련 도메인 지식도 없고, SNS 마케팅 같은 것도 모르고, 제 SNS 계정에 친구가 많은 것도 아닙니다. 그냥 평소에 케이팝 노래를 즐겨 듣는다는 것과 한 때 아이돌(지금 해체하고 없습니다 ㅜㅜ) 팬이었다는 경험만으로 시작합니다. 그러니 이 포스트를 보고 자유롭게 의견을 주셨으면 합니다!


다음으로 진행할 일(계획)

  • 아이돌은 지금 어떤 SNS를 사용하고 있는지 조사(인스타그램? 팬카페? 트위터? 아님 다른 어딘가?)
  • (아이돌 제외)요즘 사람들은 어떤 SNS를 사용하는지 조사
  • 각 SNS 별로 최소한의 회원 가입 또는 구독 등으로 어떤 데이터를 어디까지 얻어낼 수 있는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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