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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 아이돌 SNS 분석

구체화 과정

꿈만 꾸는 학부생 2024. 2. 17.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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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조사의 과정을 거치면서 아래 2가지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 활성화 지수 계산식 수정
  • 주제 구체화

이번 포스트에서 이 점들에 대해 생각하고 정리해 보겠습니다.

주제 구체화

2024.01.29 - [K-POP 아이돌 SNS 분석] - 주제 선정과 그 이유 포스트에서 주제를 'K-POP 아이돌 SNS 활성화 분석'으로 정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범위가 넓습니다.

 

어떤 아이돌을 대상으로 하는지 아니면 여러 아이돌을 대상으로 하는지 범위를 정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두 아이돌 그룹을 골라 이들의 SNS를 비교 분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선택한 아이돌 그룹은 '여자친구(GFRIEND)'와 '오마이걸(OH MY GIRL)'입니다. 이 두 그룹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제가 여자친구 그룹의 팬이었습니다.(2017년 9월 ~ 2021년 5월(해체), 약 45개월 간 팬클럽 활동)
  • 두 그룹의 유사점이 있습니다.
    • 6인조 걸그룹
    • 2015년 데뷔(여자친구: 1월, 오마이걸: 9월)
    • 중소 기획사 소속 그룹(여자친구: 쏘스 뮤직(HYBE 인수 전), 오마이걸: WM 엔터테인먼트)

한 그룹은 여전히 활동하고 있고, 다른 한 그룹은 해체했으므로 두 그룹 간의 SNS를 비교 분석하면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아 선정하게 됐습니다.

 

다음으로는 비교 분석 후 무엇을 할지 생각해야 했습니다. 현재는 분석 결과를 보고서 형식으로 만들어 SNS 활성화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리는 방향으로 작성해 보는 것을 목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SNS 뿐만 아니라 음반 활동과 오프라인(온라인) 행사, 콘서트 등 여러 요인들이 아이돌 그룹의 지속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SNS 하나의 측면만을 가지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은 무리이지 않을까 생각했었습니다. 그래도 일단 분석한 결과를 문서화한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그대로 진행해 보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추가적으로 '활성화'를 다른 표현으로 교체해야 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계정 활성화/비활성화' 표현이 존재하기 때문에 표현이 헷갈릴 수도 있다는 것을 인지했습니다. 따라서 '활성화'로 사용했던 표현을 '소통'으로 바꿨습니다.

 

따라서 주제를 'K-POP 아이돌 걸그룹(여자친구, 오마이걸) SNS 소통 지수 비교 분석'으로 구체화했습니다.

소통(활성화) 지수 계산식 수정

결론부터 보여드리자면 아래와 같이 계산식을 수립, 수정했습니다.

  • SNS 소통 지수 = (인스타그램 소통 지수) * 0.35 + (유튜브 소통 지수) * 0.65
  • 인스타그램 소통 지수 = (각 포스트의 소통 지수의 중앙값) + 전체 포스트 수
  • 유튜브 소통 지수 = (각 동영상의 소통 지수의 중앙값) + 전체 동영상 수
  • 인스타그램 포스트 소통 지수 = (포스트 미디어 수) * 0.4 + (댓글 수) * 0.4 + (좋아요 수) * 0.2
  • 유튜브 동영상 소통 지수 = (조회 수) * 0.35 + (좋아요 수) * 0.3 + (댓글 수) * 0.35

SNS 소통 지수

2024.02.05 - [K-POP 아이돌 SNS 분석] - 사전 조사 포스트의 내용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아이돌 수와 유튜브 계정을 보유한 아이돌 수는 거의 동일합니다. 하지만 연간 사용률을 보면 유튜브가 인스타그램의 2배 정도로 높습니다. 따라서 두 SNS에 동일한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보다는, 유튜브에 가중치를 더 많이 줘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인스타그램 (포스트) 소통 지수

포스트 미디어 수는 전적으로 아이돌(게시자)의 영역이고 좋아요와 댓글은 팬(팔로워) 또는 일반인들의 영역입니다. 좋아요를 누르는 행위는 한 번의 터치로 가능하지만 댓글을 작성하는 것은 몇 번에서 몇 십 번의 터치를 해서 이루어지므로 더 정성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좋아요 수보다 댓글 수에 가중치를 더 부여했고, 포스트 미디어 수의 가중치보다 댓글 또는 좋아요 수의 가중치를 더 높게 설정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소통 지수에서 각 포스트의 소통 지수의 대푯값으로 중앙값을 선정했습니다. 이는 뉴진스 인스타그램을 대상으로 소통 지수를 계산하고 소통 지수의 분포를 확인해서 중앙값이 대푯값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뉴진스 인스타그램 포스트 별 소통 지수 분포 그래프

유튜브 (동영상) 소통 지수

인스타그램에서의 이유와 거의 유사합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과 다르게 유튜브는 조회 수랑 좋아요 수, 댓글 수 모두 시청자(구독자)의 영역입니다. 따라서 세 가지 모두 가중치를 동일하게 설정한 상태에서 좀 더 정성이 들어가는 조회 수와 댓글 수에 약간의 가중치를 추가적으로 부여했습니다.


다음으로 진행할 일(계획)

  • 두 아이돌 그룹의 인스타그램 데이터 얻기
  • 두 아이돌 그룹의 유튜브 데이터 얻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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